해외여행(Travel)/Europe2010. 9. 12. 21:13
반응형

 

1. 국제면허증 신청

 

근처 운전면허 시험장에 가면 된다.  

필요물품 : 7천원, 여권, 운전면허증, 여권사진 1매(3*4 증명사진도 된다고 함)

 

7천원으로 국제운전면허증 우표같은 인지를 사고, 신청서 작성해서 번호표 뽑고 가서 해달라고 하면 된다.

용인 면허시험장처럼 국제운전면허 신청 데스크가 따로 있는 경우도 있다.

 

<참고 사이트 : http://www.dla.go.kr/Html_index.jsp?content=/htm/system/etc.jsp&left=/htm/menu/left_system.jsp&topFlag=3>

 

 

2. 국제학생증

 

유럽은 우리나라와 달리 학생의 범위가 좀 넓다. 만 24세 미만은 학생이다. 할인해주는 것들도 참 많다. 박물관/미술관 등에서 성인 요금보다 최소 2~30% 많게는 40%까지도 할인이 된다. 꼭 챙겨가도록 하자. 수수료 값 충분히 한다.

또한 캠핑장이나 호스텔 등에서 ID를 맡겨야 하는 경우, 여권 대신 국제학생증을 내도 된다. 께림칙한 기분을 덜 수 있다.

 

나는 외환은행의 ISIC (International Student Identity Card)를 만들었다. 외환은행 전국지점에서 발급받을 수 있으며, 발급비는 14,000원이다. 말했듯이 유럽여행시 이 비용은 한번의 관람 할인만으로도 뽕을 뽑을 정도이므로 지참해가는게 좋다.

ISIC의 유효기간은 발급월로부터 13개월간이며(예: 6월에 발급 받은 경우 다음해 6월말까지 유효), 윙고 ISIC 국제학생증 체크카드 발급 시 외환은행 계좌가 있어야 한다. 영업점에서 체크카드 신청서를 별도로 작성해야 한다. (계좌가 없을 경우 새로 개설해야 한다.) 이는 유럽에서도 어느 ATM에서든 현금을 인출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나는 이미 다녀온 여행자들이 추천하는 씨티국제현금카드를 만들지 않고 외환은행 윙고 ISIC로 모든 환전을 해결했다. 씨티카드가 씨티은행, 세븐일레븐에서 수수료가 적다고는 하나, 유럽 여행 40여일 중 딱 두번 봤다. 굳이 씨티카드를 만들어가려고 노력할 필요는 없을 듯 하다.

<참고 사이트 : http://www.isic.co.kr/newisic/01_IdCard/issuing_info.jsp>

 

 

3. 환전

 

현지에서 바로 필요한 정도의 금액만 출국 전 아무 은행이나 이용해서 환전해가고(공항 은행은 환율이 불리하다. 하지만 환율/이점 따지면서 어느 은행을 갈지 너무 고민하지는 않는 것이 좋은 것 같다.), 나머지 비용은 그때그때 필요한 만큼 적당히 ATM에서 현금 인출을 이용하는게 좋다. 우리의 경우는, 한푼도 환전하지 않고 갔다. 어차피 카드로 계산하거나 ATM에서 인출할 수 있으므로 문제는 없으나 역시 살짝 불안하기는 하므로, 어느정도는 현금 환전을 해가길 추천한다.

 

 

4. 김치, 라면

 

자동차로 여행하는만큼, 우리에겐 짐을 많이 들고 다닐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장점을 최대한 살리자. 우리는 이마트에서 김치 4포기를 진공포장해갔다. 비행기를 탄다며 부탁드리면, 랩으로 돌돌돌돌 말아 진공포장을 해주신다. 한두명이 가져가 본게 아니니 걱정말고 짐에 부쳐도 된다. 더불어 밑반찬으로 먹을 장아찌류도 진공포장을 했다. 무말랭이, 깻잎, 오이지 등을 추천한다. 구운 김도 좋다. 선물용으로는 소금간이 된 놈으로 사자. 그러나, 욕심내서 너무 많이 사가지는 말자. 생각보다 많이 먹지는 않는다. 우리의 경우 열 톳이나 사갔건만, 세 톳으로 해결됐다. 이들만 있으면 유럽여행에서 쌀밥만 해결하면 맛있게 한끼 식사를 맛있게 먹을 수 있다.

더불어 라면도 많이 가져가자. 심하다 싶을 정도로 ^^. 물론, 유럽 대도시에 찾아보면 한국 마켓이나 아시아 마켓에서 한국 라면을 살 수도 있지만, 가격은 거의 두배다. 그리고 이런 마켓을 찾는게 꽤나 귀찮은 일이다. 라면을 종류별로 사서 박스 째 담아 그대로 짐으로 부치고, 파리 공항에서 받아 바로 차에 실으면 된다. 간편하니, 부담스러워하지 말고 잔뜩 사가자. 후회 안할 것이다. 그리고 먹을게 없다는 불안감에 쪼들리지 않고 마음이 든든한 여행을 할수 있다.

반응형
Posted by CCIBO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