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行政學)2010. 11. 2. 20:17
반응형

 [조직관리론] 학습조직

1. 학습조직의 기본개념

 

학습조직은 비교적 새로운 개념이기 때문에 조급한 개념정리는 오히려 너무 좁거나 부적절한 개념화가 될 위험도 많다. 또한 학습조직 개념의 지속적인 탐색 및 확장을 방해할 수도 있다. 학습조직은 완성된 상태를 의미하기보다는 계속 변화하고 발전되어 가는 프로세스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M. pedler, J. Burgoyne, T. Boydell는 학습조직을 모든 구성원들의 학습을 촉진하고 계속적으로 자신을 변혁시켜 나가는 조직이라고 정의했다. 그리고 D.Garvin은 학습조직을 지식을 창조하고 획득하고 이전하는 데 능숙하며, 또한 새로운 지식과 통찰을 반영하여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능숙한 조직이라고 말하였다.

 

 

2. 학습조직의 필요성

 

오늘날 학습조직의 중요성은 기업의 유지, 성장을 위한 방법으로서 더욱 커져가고 있는데 그 주요이유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로 생각해볼 수 있다.

 

첫째는 조직운영에 있어서 지식(knowledge)의 중요성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이는 경쟁력의 원천이 유형자산에서 무형자산으로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과거에는 생산설비와 같은 유형자산에 의해 기업경쟁력이 좌우되는 것으로 간주되었으나, 21세기 정보화사회에서는 지식, 정보력, 구성원의 창의성과 열정 등과 같은 무형자산에 의해 더욱 큰 영향을 받게된다. 따라서 현대의 조직은 지식자원을 체계적으로 축적하고, 이를 조직 전체에 확산시켜서 구성원의 능력이나 기술을 향상시키고, 구성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조직, 즉 학습조직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둘째는 조직 관리자층이나 특정집단에 의한 참여가 아닌 전 구성원의 참여를 통한 경영혁신이 필요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외부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혁신을 추구함에 있어 최고관리자 혹은 소수의 관리자의 노력으로는 그 성과가 제약할 수밖에 없다. 그보다는 오히려 구성원 한 사람, 한 사람이 자기가 처한 위치에서 직면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스스로 해결해 가는 노력이 더욱 요청되는 것이다.

 

 

3. 학습조직의 구축방법

 

학습조직은 일과 학습이 통합되는 방향으로 발전하며, 개인수준에서 이루어지는 개인학습, 팀이나 집단, 부서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팀학습, 조직전체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조직학습의 3가지 수준으로 학습이 실행된다. 이들은 서로 구별되지만 상호 배타적인 것은 아니다. 오히려 서로 학습을 촉진하고 지원하는 작용을 한다. 즉, 개인학습은 팀학습을 충실하고 활력있게 만들고, 팀학습은 조직학습을 활성화시킨다. 또한 조직학습은 팀학습을 촉진하고, 팀학습을 촉진하고, 팀학습은 개인학습을 지원한다.

 

. 개인학습 → 팀학습 → 조직학습 → 학습조직

. 학습조직 → 조직학습 → 팀학습 → 개인학습

반응형
Posted by CCIBO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