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行政學)2010. 11. 2. 20:15
반응형

 

조직평가에 대한 모형

 

(1) 목표모형(Goal Approach)

목표모형에서는 조직목표의 달성도와 그 역량을 평가한다. 그 평가를 통하여 조직이 계속 존속할 것인지 폐지시킬 것인지를 결정한다. 하지만, 목표는 항상 변하고 다른 목표들 간에 상충되는 갈등도 생기기 때문에 평가 시 그 측정이 어렵다. 이러한 경향은 대체로 공공기관이 기업보다 더 심한 편인데 이 때문에 목표 모형을 그대로 실제 적용하기는 어렵다고 할 수 있다.

 

(2) 체제모형(Systems Approach)

조직의 생존과 활동에 필요한 기능적 요건을 평가하는 것으로 목표달성, 통합, 적응, 자원획득 등이 그 요건에 해당된다. 단기적으로는 산출된 생산물의 양과 질, 능률성, 조직구성원의 만족도 등을 평가하며, 장기적으로는 조직이 어떻게 환경에 적응하고 발전할 것인지를 평가한다.

 

(3) 수렴: 조직의 다양한 목표는 곧 조직의 다양한 기능으로 연결된다.

위의 두 가지 모형을 통합하는 것으로 고객 Approach가 있는데 이는 조직의 입장이 아닌 고객의 입장에서 조직을 평가하는 모형이다. 즉, 고객이 만족을 느끼면 그 조직은 존속하고 발전시킬 필요가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그 조직은 폐지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고객 Approach는 위의 두 모형보다 평가하기가 쉽다. 이는 공공조직에서도 역시 마찬가지로 만약 우리 경찰 조직이 국민들이 만족할 만한 치안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 그 존립의 정당성을 잃게 된다.

 

대개 공공조직을 평가하는 모형은 GA가 더 타당성 있고, 민간조직을 평가하는 모형은 SA가 더 타당성 있다고 할 수 있다.

반응형
Posted by CCIBO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