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行政學)2010. 11. 2. 20:14
반응형

 [조직관리론] 리더쉽과 헤드쉽, 리더쉽 스타일


1. 조직 환경

 

(1) 정의

조직 환경이란 조직 밖에 있는 현상으로 조직에 실제적으로 혹은 잠재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모든 것을 말한다.

 

(2) 일반적 환경의 유형과 구성요소

-정치적, 법적 환경: 정권의 정책 방향이나 여야 관계는 경찰 조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경제적 환경: 불황, 호황 등 경기 사이클에 따라 범죄의 유형과 범죄 발생율이 달라진다.

-문화적 환경: 가치관, 세대차이, 윤리의식 등에 따라 시민들과 잠재적 범인들의 행동패턴이 달라진다.

-기술적 환경: 정보와 기술이 발전하면 전자결제 등을 통해 민원 처리 방식의 효율성이 높아지고 국민 참여도도 높아진다.

- 인구통계적 환경: 인구의 증감이나 연령별, 성별에 따른 인구구조의 변화는 조직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가령, 노인인구 증가에 따른 노인실업 및 노인범죄 대책 등에 영향을 끼친다.

- 생태적 환경: 조직의 지리적, 기후적 조건이나 관계를 맺고 있는 조직의 수, 공해, 오염 등의 물리적인 환경들도 조직에 영향을 미친다.

 

(3) 환경으로서 조직집합

조직과 상호작용하는 다른 여러 조직들을 가리키는 말로 기관 형성 시 연계되어야 할 여러 조직들이 있다.

1) 수권적 연계: 행자부나 국회 등 조직의 물적, 인적 자원배분에 영향을 주는 조직이다.

2) 기능적 연계: 원료공급조직, 유통업체 등 조직이 살아가는 데 들어오고 나가는 것을 해주는 조직들이다.

3) 규범적 연계: 종교단체, 지식인 단체, 인권단체 등 어떤 기준에 따라 조직이 움직여야 하는 가를 제시해 주는 조직들이다. 경찰도 이 조직들이 제시하는 도덕, 규범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4) 확산적 연계: 매스컴, 경찰전담신문 등 조직에 대한 여론 형성에 관련된 기관들이다.

 

(4) 환경의 속성

-복잡성: 환경을 구성하는 요소의 수가 많다 다양하며, 서로 상호연결이 되어있다.

-일상성

-동태성: 불규칙적이고 움직임이 빠르다

-적대성

----→ 불확실성

 

 



2. 환경에 대한 조직의 대응

 

(1) 적응전략

- IT 기술 이용한 자동차 부품 개발 등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거나(영역선택), 중국 등으로의 공장 이전 등 활동범위를 다른 곳으로 이전하거나 확대 하는 등의 지역분산이 있다.

- 조직 내에 조직 환경을 탐색하고, 분석하는 조직을 설치하여 대응전략을 세운다.

- 완충, 평준화

-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조직 업무절차 등 바꾸는 조직 재설계

- 흥정: 둘 이상의 조직이 재화나 서비스의 획득 및 제공을 위한 교섭을 벌여 한 조직이 다른 조직에 대해 일부를 양보하고 일부를 획득한다.

 

(2) 통제전략

- 광고: 1대 다수에게 매체를 통해 정보와 이미지를 제공한다. 그럼으로써 고객의 선호도를 높이거나 조직에 대한 협조를 얻어낼 수 있다.

- 로비: 1대 소수의 관계에서 정보와 이미지뿐만 아니라 선물, 식사, 심부름 등 favor를 제공한다.

- 계약: 일정한 수준으로 가격을 안정시킨다.

- 적응적 흡수: 조직의 지지도를 더 높이기 위해 상대 조직의 간부를 포섭하여 영입한다. 예를 들면, 정당에서의 의원들 포섭이나 건설회사에서 공무원을 스카웃하여 건설 수주를 따내는 것 등이 있다.

- 연합: 과다한 경쟁으로 서로간의 이익이 작아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경쟁 조직과 제휴나 합병을 하는 것이다.

반응형
Posted by CCIBO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