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行政學)2010. 11. 2. 20:12
반응형

 [조직관리론] 리더쉽과 헤드쉽, 리더쉽 스타일


1. 리더십과 헤드십의 구별

 

조직에서의 리더십은 공동의 목표를 당성하기 위하여 구성원들의 행동에 의도적으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1) 영향력의 근원: 리더십은 개인이 가진 능력이나 매력, 덕망 등에서 그 영향력이 뿜어져 나오지만 헤드십의 경우는 계급 권한에 따른 권위가 영향력의 근원이다.

2) 영향력의 본질: 조직 구성원들은 리더십의 상관에게 자발적인 협조를 하기 때문에 사람들을 자기가 바라는 방향대로 행동하게끔 유도하는 한편, 헤드십의 상관에게는 권한에 따른 강제성이 영향력의 본질이다.

3) 심리적 일체감: 리더십의 상관에게는 심리적인 일체감을 느끼면서도 헤드십의 상관에 대해서는 그렇기가 쉽지 않다.

 

 

2. 리더십의 스타일

1) 권위주의적 리더십: 지시와 처벌을 통해 강제적으로 부하직원들을 따르도록 한다. 의사결정을 독단적으로 하고, 구성원들에게 과업과 관련된 지시나 명령을 내린다. 위기나 긴급상황 시에 효력을 발휘한다.

2) 자유방임적 리더십: 과제나 의사결정 등을 부하직원에게 일임하여 그 일에 대해서는 별다른 신경을 쓰지 않으며 그들과의 관계에도 무관심하다.

3) 민주주의적 리더십: 상사와 부하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interaction을 중시하며 부하에게 지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는다.

4) 과업지향적 리더: 조직 구성원들의 역할을 분담하고 일의 내용, 방식 등을 토론 등을 통해 결정한다. 일 자체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그 일을 성공적으로 끝마치기 위해 지휘자를 따르게 만든다. 그러나 직원들을 조직 목표수행의 도구로 보고 작업의 업적 달성에만 관심을 가진다.

5) 인간관계지향적리더: 인간적으로 man to man 으로 조직원들과 친밀도를 높이고 참여를 유도한다. 이를 통해 지휘자를 따르게 하여 과업달성을 유도하려는 유형이다.

6) 거래적 리더십: 직원들의 노력에 대한 대가로 리더가 보상을 하여 줌으로써 동기 부여가 되는 상호교환 과정에 바탕을 두고 있다. 즉, 직원들은 리더로부터 보상을 받음으로써 목표를 달성하는 노력을 하게 되어 리더십이 생긴다.

7) 변혁적 리더십: 조직원들에게 자아실현 등 높은 수준의 개인적 목표를 동경하도록 동기를 부여하여 그들에게 기대되는 행동수준 이상의 성과를 달성 할 수 있도록 이끌어 나간다. 리더는 변화에 대한 새로운 도전을 하도록 부하를 격려한다.

8) 카리스마적 리더십: 리더가 그가 가진 비전, 자신감 및 신뢰형성, 개인적 매력, 솔선수범 등을 통해 부하로 하여금 대가 없이 또는 리더의 구체적 간섭 없이 자발적으로 조직에 헌신토록하게 한다.

9) 혁신주도형 리더십: 조직 구성원들로 하여금 그들 자신의 관심사를 조직 발전 속에서 찾도록 영감을 주어 개인의 발전과 조직의 발전을 동시에 꾀하고, 항상 새로운 창조와 혁신을 할 수 있도록 비전을 제시해준다.

반응형
Posted by CCIBO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