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行政學)2010. 11. 2. 20:10
반응형

 [조직관리론] 갈등의 기능과 원인, 해소


1. 갈등의 기능 : 순기능과 역기능

 

갈등이란 의사결정의 표준 메커니즘에 고장이 생겨 행동대안의 선택에 있어서 개인이나 집단이 곤란을 겪는 상황이라 정의할 수 있다. 갈등은 표면적인 행동뿐 아니라 내면적인 적대감 같은 심리적인 요소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조직 내의 갈등은 순기능과 역기능을 가진다. 갈등은 조직의 현재의 균형을 깨뜨려 불안과 무질서를 초래할 수도 있으나 그에 의한 불균형이 조직이 더 나은 상태로 나아가게 하는 조직의 원동력으로 작용하여 조직이 성장, 발전하게 해준다. 그리고 갈등으로 인해 조직의 문제점을 균형적으로 바라볼 수 있고 그 해결을 위해 다양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하게 되며, 원만히 해결된 갈등은 조직의 통합과 발전에 기여한다. 또, 조직 외부 간 갈등의 경우 조직 내 단합이 잘 된다. 하지만 갈등은 조직 구성원 간 단결을 방해함으로써 조직의 발전을 저해하고, 갈등이 심해질 경우 정당, 기업, 이익 단체 등의 조직은 해체될 가능성도 있다. 그리고 갈등이 격화되면 개인의 인격이나, 만족감 등이 무시되고 지나친 과업지향적 분위기가 조성된다. 또한, 집단 간의 갈등은 획일성이 강조되어 개인적 특성이나 차이가 무시된다. 게다가 각 집단은 상대집단에 대해서 경계의식을 유발시켜 부정적 시각을 갖게하는 한편, 자신과 자기집단의 역할을 과대평가하여 파벌의식을 고조시킨다.

 

 

2. 갈등의 원인

가치는 조직 구성원 간에 서로 얻으려 하는 이해관계가 충돌되거나 가치관에 차이가 나타날 때, 서로 목표하는 바가 다를 때, 문제의 인식이나 인지의 차이가 나타날 때도 발생한다. 그리고 서로 관할이 겹치거나 상호간에 의존도가 높은 경우 관할 간 갈등이 발생할 수도 있고, 조직 내에서 한정된 자원의 확보를 위해 경쟁, 갈등이 발생한다. 또, 의사결정의 과정에서 집단 간에 정보의 교환이나 의사소통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했을 때도 발생한다. 공식적인 지휘권한과 비공식적인 지휘권한이 다를 경우에 지위의 부조화가 나타나 갈등이 야기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선배가 후배보다 낮은 계급에 있을 경우 등이다. 그리고 조직 내에서 집단 간에 준거집단이 서로 다름으로써 여러가지 접근방식에 차이를 가져와 갈등을 일으킬 수 있다.

 

 



3. 갈등의 해소와 조정 방법

(1) 갈등예방방법

1) 권한에 관한 규정을 명확히 하고, 업무를 확실하게 구분하여 갈등의 발생 소지를 줄인다.

2) 평소에 회의나 회식 등 공식, 비공식 모임을 자주하여 서로 생각이 다른 사람들과 대화를 통해 갈등을 예방한다.

3) 미래의 일을 사전에 계획을 세워 추진한다.

4) 업무가 비슷하여 소규모 집단 간에 갈등이 자주 발생할 경우 그 집단들을 통합한다. ex) 건설부+교통부=건교부

5) 한 명의 상사가 여러 집단을 동시에 관리한다.

6) 순환보직을 통해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2) 갈등해소방법

1) 목표 성취를 위한 수단을 찾아낼 때, 서로 다른 목표들을 동시에 충족할 수 있는 수단을 찾는다.

2) 갈등이 매우 심한 경우 어느 한 쪽을 다른 곳으로 인사조치 시킨다.

3) 상위의 더 큰 목표를 강조하여, 내부의 갈등을 잠재운다.

4) 당사자 간 혹은 조직의 대표 간 협상을 통해 합의점을 이끌어낸다.

5) 제3자가 중재자의 역할을 하여 갈등을 합리적으로 조정한다.

6) 상관(감독자)이 직권에 의해 논의 중단 등을 명한다.

7) 근본적인 갈등 해소방법이랄 수는 없지만 회피의 방법을 사용하여 단기간에 갈등을 완화시킬 수 있다.

8)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기는 하지만 교육훈련을 통해 사람의 태도를 바꾸어 갈등을 해소할 수도 있다.

반응형
Posted by CCIBO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