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2021. 8. 28. 2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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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비즈니스] 서비스화 모델

 

1. 서비스화

(1) 개요

- 모든 상품이 서비스 상품이 되고 제품이 서비스 상품화의 일부가 되는 모델

- 제품이 목적이 아니라 제품을 이용해 무엇인가를 하고 싶은 것(Job Done)

ex. 전기드릴을 사고 싶은 것이 아니라, 전기드릴로 구멍을 뚫고 싶은 것

- 상품의 상품화(일용품화, 범용화, 규격화), 높은 투자 비용과 빠른 상품 변동 주기, 저가 상품의 시장침투 등으로 인해 서비스화 진행

 

(2) 서비스화 모델 사례

1) 교통표지판

- 1차모델(기술만 적용) : 속도제한 표지판에 달리는 차량의 속도 측정·표시

- 2차모델 : 각 지역의 차량속도 정보를 확인해 전반적인 도로 상황에 대해 서비스

2) 그 외 사례

- 스윙바이트, Smart Lock, Edyn Smart Garden

 

(3) 서비스화의 진화(데이터와 연계 차별화 point)

1) 광고

- 배너광고(지면을 파는 모델) 검색광고(서비스모델) 프로그램 광고*

*이용자의 습성, 무엇을 좋아하는지 분석해서 그 정보를 보여줌(targeting)

2) 마켓

- 온라인샵(물건을 파는 모델) 오픈마켓(물건을 서비스하는 모델) 개인정보화 서비스(데이터에 의한 개인화 서비스)

3) 아마존

- 서평(책과 그에 대한 정보를 서비스), 번들링+추천

- 판매에서 서비스 모델로 변화

부정적인 서평을 삭제하는 것에 대해, 책을 팔아서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고객들이 구매결정을 하는 것을 돕는 것으로 돈을 번다고 답변

4) 아이리버와 ipod

- 상품에 집중한 아이리버는 실패

- 애플은 음악을 듣게 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정의하고 iPod라는 제품을 서비스의 일부로 활용하면서, iTunes라는 음악서비스 플랫폼을 만들어 생태계를 만듦

5) NETFLIX

- 과거 영화대여산업의 핵심은 최신영화의 회전율을 높이는 것(파레토 법칙)

- netflix는 고객의 대여 성향을 분석한 후, 고객이 좋아할만한 옛날 영화 추천하여 수익 창출(longtail strategy)

 

2. 결론

- 서비스화 모델은 차별화가 쉽고, 후발기업이 따라가기 쉽지 않음

- 보통 차별화는 데이터 축적에 의한 서비스로 이루어짐

- 결국,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이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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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CCIBO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