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行政學)2010. 11. 3. 08:55
반응형

 [경제학] 노동가치설, 스미스의 역설

Q 소득탄력성

Q 교차탄력성

- 앞부분에 ‘수요의-’라는 말이 생략된 것으로 추정되므로 이에 따라 해설을 하겠음.

- 수요의 소득탄력성: 소비자의 소득이 변할 때 어느 재화의 수요량이 얼마나 변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수요량의 변화율을 소득변화율로 나눈 수치.

- 수요의 교차탄력성: 한 재화의 가격이 변할 때 다른 재화의 수요량이 얼마나 변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한 재화의 수요량의 변화율을 다른 재화의 가격 변화율로 나눈 수치.

 

*수요의 소득탄력성= 수요량의 변화율 / 소득의 변화율

-대부분의 재화는 정상재이므로 소득이 상승하면 수요량도 증가한다. 정상재의 경우에는 수요량과 소득이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므로, 소득탄력성이 양수다. 그러나 대중교통수단 등 열등재의 경우에는 소득이 상승하면 수요량이 감소한다. 이같이 수요량과 소득이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므로 열등재의 소득탄력성은 음수다. 정상재들 사이에도 소득탄력성의 크기에는 차이가 있다. 음식이나 옷 같은 필수재는 소비자들의 소득이 얼마가 되든 어느 정도는 구입하므로 소득탄력성이 낮다. 반면에 캐비어나 다이아몬드와 같은 사치재는 소비자들의 소득이 낮으면 없이도 지낼 수 있는 물건들이므로 소득탄력성이 크다.

 

*수요의 교차탄력성=  재화 1의 수요량 변화율 / 재화 2의 가격 변화율

-교차탄력성의 부호가 양수인지 음수인지에 따라 두 재화의 관계가 대체재인지 보완재인지 판정된다. 대체재란 햄버거와 핫도그처럼 서로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재화를 말한다. 핫도그 가격이 상승하면 사람들은 핫도그 대신 햄버거를 사 먹을 것이다. 핫도그 가격과 햄버거 수요량이 같은 방향으로 변하기 때문에 교차탄력성은 양수가 된다. 한편 보완재란 컴퓨터와 소프트웨어처럼 함께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 재화를 말한다. 이 경우 컴퓨터 가격이 상승하면 소프트웨어에 대한 수요량이 감소할 것이다. 따라서 교차탄력성은 음수가 된다.

반응형
Posted by CCIBO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