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Forensics/Linux2010. 3. 2. 1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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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 EXT2 inode


EXT2
파일 시스템에서 inode는 가장 기본이 되는 단위이다. 파일 시스템의 모든 파일이나 디렉토리는 각기 단 하나의 inode에 의하여 표현된다. 각 블럭 그룹을 위한 EXT2 inode는 어떤 inode가 할당되었는지 아닌지를 추적하기 위한 비트맵과 함께 inode 테이블에 저장된다. <그림 2. EXT2 inode> EXT2 inode의 형태를 보여준다. 저장되는 정보에는 다음과 같은 항목이 있다.
 

  • 모드(mode) 여기에는 이 inode가 어느 파일에 해당하는지를 나타내는 정보와, 접근권한을 나타내는 정보가 저장된다. EXT2에서 하나의 inode는 하나의 파일, 디렉토리, 심볼릭 링크, 블럭 장치, 문자 장치 또는 FIFO를 나타낸다.
  • 소유자 정보(Owner Information) 이 파일 또는 디렉토리에 대한 사용자와 그룹 식별자이다. 이 정보를 이용하여 파일 시스템은 접근권한을 제대로 관리할 수 있게 된다.
  • 크기(Size) 파일의 크기를 바이트 단위로 가지고 있다.
  • 타임스탬프(Timestamps) inode가 만들어진 시간과 최종적으로 수정된 시간을 기록한다.
  • 데이터블럭(Datablocks) inode가 표현하고 있는 데이터가 저장된 블럭에 대한 포인터. 맨 앞의 열두개의 포인터는 이 inode가 표현하고 있는 데이터를 저장한 실제 블럭에 대한 포인터이며 마지막 세개의 포인터는 점점 더 높은 수준의 간접적인 연결을 갖고 있다. 예를 들어, 이중 간접 블럭 포인터(double indirect block pointer)는 데이터 블럭에 대한 포인 터들의 블럭에 대한 포인터들의 블럭을 가리키고 있다. 따라서, 길이가 12개 데이터 블럭 이하인 파일은 그 보다 큰 파일보다 훨씬 빨리 액세스 된다. Data Block 사이사이에 Directory Block 존재한다. 

EXT2 inode는 특별 장치 파일을 표현할 수도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야 한다. 이들 파일은 실제 파일은 아니지만 장치를 액세스하는데 사용되는 프로그램을 다룬다. /dev 디렉토리 아래 의 모든 장치 파일은 프로그램이 리눅스 장치를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거기에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마운트 프로그램은 마운트하려는 장치 파일을 인자로 사용한다.



    2-4-2. EXT2
수퍼블럭(Superblock)


    수퍼블럭에는 그 파일 시스템의 정보
(기본적인 크기나 모양에 대한 설명)가 들어 있다. 이를 이용하여 파일 시스템 관리자는 파일 시스템을 활용하고 유지한다. 보통 파일 시스템이 마운트 될 때에는 블럭 그룹 0에 들어 있는 수퍼블럭을 읽어들인다. 하지만, 모든 블럭 그룹에는 똑같은 복사본이 있어서 파일 시스템이 깨지는 경우를 대비하고 있다. 여기에 들어 있는 정보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매직 넘버(Magic Number) 이 값은 마운트하는 소프트웨어로 하여금 이것이 진짜 EXT2 파일 시스템의 수퍼블럭이라는 것을 확인케한다. 현재 버전의 EXT2에서는 0xEF53으로 되어 있다.
  • 개정 레벨(Revision Level) 메이저 개정 레벨과 마이너 개정 레벨로 구성되며, 마운트 프로그램이 어떤 특정한 버전에서만 지원되는 기능이 이 파일 시스템에서 지원되는지 아닌지를 확인하는데 사용된다. 또한 기능 호환성 항목라는 것이 있어서 마운트 프로그램이 이 파일 시스템에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무엇인지를 판단할 수 있도록 해준다.
  • 마운트 횟수(Mount Count)와 최대 마운트 횟수(Maximum Mount Count) 이 두 개의 값을 이용하여 시스템은 파일 시스템 전부를 검사할 필요가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마운트 횟수는 파일 시스템이 마운트될 때 마다 1씩 증가하며, 그 값이 최대 마운트 횟수와 같아지면 "최대 마운트 횟수에 도달하였습니다, e2fsck를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라는 메시지가 표시된다.
  • 블럭 그룹 번호(Block Group Number) 현재 보고 있는 수퍼블럭 복제본을 갖고 있는 블럭 그룹의 번호.
  • 블럭 크기(Block Size) 이 파일 시스템의 블럭 크기를 바이트 단위로 (예를 들어, 1024 바이 트) 표시한다. 1 I/O 가 이루어지는 양을 의미한다.
  • 그룹당 블럭수(Blocks per Group) 하나의 그룹에 속하는 블럭의 수. 블럭 크기와 마찬가지로 파일 시스템을 만들때 정해진다.
  • 프리 블럭(Free Blocks) 파일 시스템내의 프리 블럭의 수.
  • 프리 Inode(Free Inode) 파일 시스템내의 프리 inode의 수.
  • 첫번째 Inode(First Inode) 파일 시스템내의 첫번째 inode inode 번호. EXT2 루트 파일 시스템에서 첫번째 inode "/" 디렉토리에 대한 디렉토리 엔트리이다.

 

2-4-3 EXT2 그룹 기술자(Group Descriptor)


    각 블럭 그룹은 자신을 기술하는 자료구조를 가지고 있다
. 수퍼블럭과 마찬가지로 모든 블럭 그룹을 위한 그룹 기술자는 각 블럭 그룹에 복제되어 파일 시스템이 파괴되는 경우를 대비한다. 그룹 기술자는 잇달아 나타나서
전체적으로는 하나의 그룹 기술자 테이블을 형성한다. 각 블럭 그룹에는 수퍼블럭 바로 뒤에 그룹 기술자 테이블 전체가 놓여있다. EXT2 파일 시스템 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것은 (블럭 그룹 0에 있는) 첫번째 복사본 뿐이다. 다른 복사본들은, 수퍼블럭의 복사본들과 마찬가지로, 원본이 깨질 경우를 대비하고 있다.

 

각 그룹 기술자는 다음과 같은 정보를 갖고 있다.
 

  • 블럭 비트맵(Blocks Bitmap) 이 블럭 그룹에서 블럭의 할당 상태를 나타내는 비트맵으로서 블럭의 수 만큼 있다. 이것은 블럭을 할당하거나 해제할 때 사용된다.
  • Inode 비트맵(Inode Bitmap) 이 블럭 그룹에서 inode의 할당 상태를 나타내는 비트맵으로서 블럭의 수 만큼 있다. 이것은 inode를 할당하거나 해제할 때 사용된다.
  • Inode 테이블(Inode Table) 이 블럭 그룹의 inode 테이블의 시작 블럭으로서 블럭의 수 만큼 있다. inode는 다음에 설명하는 EXT2 inode 자료구조에 의해 표현된다.
  • 프리 블럭 갯수(Free Blocks Count), 프리 Inode 갯수(Free Inode Count), 사용된 디렉토리 갯수(Used Directory Count)

 c.f) 슈퍼 블록과 그룹 디스크립터 테이블은 파일 시스템 전체에 대한 정보가 들어가기 때문에 그룹마다 똑같은 내용을 갖게 된다. (복구 용이)

 



2-4-4. EXT2 디렉토리



    EXT2 파일 시스템에서 디렉토리는 파일 시스템내의 파일에 대한 접근 경로를 만들고 저장 하는 특별한 파일이다. <그림 4. EXT2 디렉토리>는 메모리 상에서의 디렉토리 엔트리의 모양을 보여준다. 디렉토리 파일은 디렉토리 엔트리의 리스트이며 각각의 디렉토리 엔트리는 다음과 같은 정보를 갖고 있다.
 

  • inode 이 디렉토리 엔트리에 해당하는 inode. 이 값은 블럭 그룹의 inode 테이블에 저장되어 있는 inode 배열에 대한 인덱스이다. 그림 9.3 에서 file이라는 이름의 파일에 대한 디 렉토리 엔트리는 i1이라는 번호의 inode를 참조하고 있다.
  • 이름 길이(name length) 이 디렉토리 엔트리의 길이를 바이트로 나타낸다.
  • 이름(name) 이 디렉토리 엔트리의 이름.

 

c.f) 모든 디렉토리에서 처음 두 엔트리는 항상 "." ".." 이다. 이는 각각 "현재 디렉토리" " 부모 디렉토리" 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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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CCIBO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