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3. 유닉스 시스템(ext2)에서 inode를 이용한 File Addressing
유닉스에서 디스크는 일정한 크기의 블록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 파일이 디스크의 공간에 할당될 때도 정해진 크기의 블록으로 할당되어 사용된다. inode는 파일의 구성 블럭에 대한 물리적 위치가 포함되어 있다. 블록들의 물리적 위치를 기록하기 위하여 직접 어드레싱(Direct Addsressing) 및 간접 어드레싱(Indirect Addressing)이 사용 되고 있다.
inode에 있는 블록위치에 대한 정보는 13개의 필드로 되어 있다. 필드 0부터 필드 9까지는 직접 블록을 어드레싱하는 부분이다. 즉, 각 필드 내에 있는 내용은 디스크의 주소를 포함한다. 처음 10개의 블록은 이러한 방식으로 어드레싱 되며, 유닉스 내에 있는 파일의 크기는 대부분 작기 때문에 10개의 블록으로도 충분하지만, 방대한 파일인 경우에는 필드 10(Indirect Bolocks), 11(Double Indirect) 또는 12(Triple Indirect)가 사용된다. 각각은 1, 2, 3차 간접 어드레싱 방법을 사용하게 된다. 필드 10은 실제의 어드레스가 있는 블록의 어드레스 즉, 주소의 주소를 가지고 있으며 어드레스 수를 통산 256개의 주소를 기록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필드 10은 실제주소가 있는 곳을 가리키고, 필드 11은 이중간접어드레스 필드를, 12는 삼중 어드레스를 각각 저장하고 있다. 이러한 방법에 의해 어떠한 크기의 파일이라도 유닉스에서 모두 다루어 질 수 있다.
2-3-4. inode 와 파일 크기, 파일 개수
한 inode의 크기는 64byte이며, 파일은 블럭들로 구성되어 있다.
한 블록의 크기가 1K이고 블록의 주소가 4바이트로 표현 가능하다면 한 블록은 256개의 블록 주소를 포함한다. 따라서 inode의 Indirect, Double Indirect, Triple Indirect Addressing 을 이용하면, 16 gigabyte 크기의 파일까지 표현 가능하다.
1K 블록을 표현할 수 있는 10개의 direct 블록(10K) (16G = 1K * 256 * 256 * 256) |
c.f) inode의 파일 크기 필드가 32비트인 경우 실제 파일 크기는 4 gigabytes로 제한된다.(2^32)
따라서 파일 시스템에서 “inode의 개수 = 파일의 개수”라고 볼 수 있다.
(inode table의 size 는 파일 시스템 생성시 설정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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