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Forensics/Linux2010. 2. 25. 21:11
반응형

2-2. 파일 시스템의 FILE 관리 by “inode” !!

파일 시스템은 "데이터"와 "메타데이터"를 관리해야 한다. 참고로 ext2의 경우에는 메타데이터 영역이 데이터 영역의 1% 정도만을 차지하는데, 메타데이터는 작은 편이 여러모로 좋다. replication에도 유리하고, disk pointer corruption 같은 문제에도 비교적 견고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파일 시스템은 "데이터"와 "메타데이터" 영역을 분리해서 관리하는 경우가 많으며, ext2의 경우에는 완전히 두 영역을 나누어서 관리하고 있다.

(참고 : 파일 시스템이 특정 파일을 접근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영역과 "메타데이터 영역"을 동시에 접근하는 경우가 많은데, 여기서의 disk seek을 줄이고자 전체 주소 영역을 block group 단위로 나누어서 이 안을 다시 데이터와 메타데이터 영역으로 나누는데, 이것이 FFS의 cylinder group 아이디어이다. ext2는 FFS의 후계자 정도 된다.)

즉, 한 파일의 정보가 두 영역에 나누어 존재하게 된다. 데이터는 "데이터 영역", 메타데이터는 "메타데이터 영역". 이 둘을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inode(아이노드)" 이다.

inode는 ext2 파일 시스템에서 한 파일의 메타데이터 정보를 담아주는 데이터 구조이며, 메타데이터 영역에 저장된다. 이 inode에는 데이터 영역을 가리키는 일종의 포인터가 저장되어 있어, 특정 파일의 "inode" 만 찾게 된다면, 해당 파일의 메타데이터와, 파일의 데이터까지도 모두 찾을 수가 있게 디자인되어 있다.
반응형
Posted by CCIBO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