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Forensics/Linux2010. 3. 2. 15:57
반응형

 

 2-3-5. inode 와 파일의 생성, 링크, 삭제 (ext2)

 

i.             파일의 생성
새로운 파일이 만들어지면 그에 해당하는 inode i-list안에 만들어지며, inode inumber 파일 이름이 디렉토리에 등록된다.

 

# df -i : 사용할수 있는 inode의 값이 0이면 아무것도 생성할수 없다.

ii.            파일의 링크
이미 존재하고 있는 파일을 링크시킬 경우는 디렉토리에 그 파일에 대한 새로운 이름이 등록되고, inumber는 본래 있던 파일의 inumber가 복사된다. 이 때 복사되는 파일의 inode에서 파일의 링크수는 하나 증가하게 된다
.

iii.          파일의 삭제
파일을 삭제하면 그 파일에 대한 inode의 파일 링크수가 하나 감소되고 디렉토리 entry에서는 해당 파일의 inumber zero로 변한다. inode의 파일링크수가 zero가 되면 파일의 디스크 블록은 free가 되며 inode dellocate 된다.

 

è  따라서 inode에 담긴 정보가 손상되지 않았다면, 파일은 사용 가능하다. , 삭제된 파일이 복구가능한 것이다. ext2에서는 파일을 삭제 해도 inode는 파일 내용의 데이터블록들의 주소를 가지고 있으므로 새로운 파일이 삭제된 파일 위에 덮어 씌어지지 않는다면, 복구 가능하다.

 

 2-3-6. 해당 파일의 "inode"는 어떻게 찾는가

바로 "Directory Block"을 이용하는 것이다. 이 디렉토리 블럭은 데이터 영역에 존재한다. inode가 메타데이터 영역에서 데이터 영역으로의 포인터 정보를 담고 있다면, Directory Block은 반대로 데이터 영역에서 메타데이터 영역으로의 포인터 정보를 담고 있다. Directory Block데이터 영역은 형식이 정해져 있으며, Directory 밑에 있는 파일에 대한 inode 숫자가 담겨 있다.

c.f) EXT 파일시스템에서는 2 inode가 루트 디렉토리를 연결시켜 주다.


반응형
Posted by CCIBO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