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Forensics/Linux2010. 2. 25. 21:36
반응형
2-3. “inode”에 대하여 더 알아보자

2-3-1. inode, i-list, inumber 의 개념 구분


파일이나 디렉토리는 그에 해당하는 하나의 inode를 가지고 있으며, 이 inode는 그 파일에 대한 모든 정보를 가지고 있다. (inode size = 64byte)
또한 이 inode를 가지고 잇는 표를 시스템 inodeTable라고 한다.
어떤 한 파일이나 디렉토리가 생성되면 하나의 inode가 만들어지고
그 inode가 inodeTable에 등록되며, 등록되는 entry-number를 그 inode에 대한 inumber라 핚다.



2-3-2. inode의 내용

inode는 파일이나 디렉토리의 모든 정보를 가지고 있는 자료구조를 말하며, 64byte로 구성되는 표로서 유닉스 시스템은 각 파일에 대한 하나의 inode를 할당한다. 기본적으로 inode는 파읷의 실제 이름과 파일의 실제 내용을 제외한 파일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다. 이런 정보 없이는 파일이 손상당하거나 사용 불가능한 상황에 놓인다.

디렉터리와 파일은 다른 운영체제와 비교해서 유닉스 시스템에서 조금 다르게 보일지도 모르겠지만 그렇지 않다. 유닉스에서 디렉터리는 실제로 inode에 몇 가지 추가 설정이 가해진 파일이다. 디렉터리는 기본적으로 다른 파일을 담고 잇는 파일이다. 또한 모드 정보는 파일이 실제로 디렉터리라는 사실을 시스템에 알리는 플래그 집합을 포함한다.

-> 파일소유권과 이용가능 여부
    파일 내용이 들어있는 디스크 내의 물리적 주소
    파일의 링크수
    파일의 형태
    파일의 크기
    파일의 만들어진 시각, 최근 사용시각, 최근 수정시각
    inode의 최근 수정시각


반응형
Posted by CCIBO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