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학(警察學)2021. 2. 20. 1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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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한국교육개발원이 펴낸 2011 교육통계 분석 자료집에 따르면, 지난해 고등학교 학업 중단자는 38천여 명으로 전체 학생의 2%나 됐습니다. 원인별로는 학교생활 부적응이 가장 많았습니다. 응답자 가운데 10명 중 4명 이상이 학교생활에 적응이 안 돼 학업을 중단한다고 답했고, 유학과 이민 가사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학국교육개발원은 과거에는 가정의 경제적 빈곤이 학업 중단의 주된 원인이었지만 최근에는 비행이나 폭력 등 학교 생활 문제로 학교를 그만 두는 경우가 증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학교 부적응의 원인이 성적 부진인지, 친구나 선생님과의 갈등 때문인지에 대해서는 상세하게 파악되지 않았습니다.(OBS경인TV, 2012. 2.13.) 위 기사는 비록 학교부적응 문제에 대해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지만, 핵심은 학교폭력이 얼마나 심각한지에 대해 문제 제기를 위한 서두부분이다. 청소년은 신체적생리적정서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보이며 아동에서 성인으로 넘어가는 과도이다. 이 시기는 사회변화에 민감하고 정서적으로 불안정하며 혼란과 방황을 경험하는 때이다. 발달단계에서 가장 많은 변화를 겪는 청소년들에게 학교는 가정이 아닌 다른 사람들과 함께 협동경쟁 등의 인간관계를 맺고 사회화를 배우고 익히는 장소이며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곳이다. 하지만 우리나라 학교는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인해 오히려 불안과 갈등을 유발시키는 장소로 변화하고 있으며 특히 학교폭력의 문제는 개인, 가정, 학교 및 사회적 요인으로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고 있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학교폭력으로 인한 피해자 가족, 가해자 가족 그리고 학교와 사회가 가족상담 치료를 해야 할 과제를 내적인 요인과 외적인 요인으로 살펴보고자한다.

 

 

본론

1. 피해자 가족과 가해자 가족의 심리적사회적 영향

 

1) 가해자 가족의 심리적사회적 영향

학교폭력으로 한 아이가 죽었다고 한다면, 피해자 가족은 말할 것도 없이 엄청난 충격과 정신적 공황 상태에 빠지게 되지만, 가해자 가족도 비극의 굴레에 빠지게 된다. 피해자 가족의 반대편인 가해자 가족은 위와 같은 사실이 세상에 알려지는 순간, 주변의 손가락질을 피해 자기가 살고 있던 동네에서 더 이상 살지 못하고 그 곳을 떠나야 한다. 또한 가해자 가족들은 폭력을 휘두른 자녀를 용서하지 못하고, 방치한 채 살아가고, 가족들에게 인정을 받지 못하는 가해자는 문제아로 성장하여 더 이상 사회에 부적응한 존재로 남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가해자는 피해자일 수 있는 성인으로 성장하는 것이다. 한편, 요즘은 인터넷이 발달하여 가해자의 부모에 대한 일명 신상털기가 기승을 부린다. 일부 네티즌은 부모직업, 직장과 사는 아파트 호수까지 트위터에 올렸다 바로 삭제하는 방법으로 가해자 가족을 심리적사회적으로 괴롭힌다. 얼마 전 한 매체에 보도된 내용에서는 이들을 처단할 용기가 없는가라는 글로 가해자 가족에 대한 처벌을 공개적으로 부추기는 글을 올렸다고 한다. 이 같은 과도한 신상털기로 인해 가해자는 물론 가해자 가족 모두 곤경에 처해 있다. 한 가해자 부모는 내가 죄인이라며 극도로 불안해 했고, 가족 모두가 패닉상태라고 말을 이었다. 이처럼 가해자 가족의 심리적 상태는 강박증, 대인 예민성, 우울, 불안 증세가 동시 복합적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으로 그 피해가 생각 이상으로 큰 실정이다.

 

2) 피해자 가족의 심리적사회적 영향

피해자 가족은 실상 살아 있어도 살아 있다는 것을 의식하지 못한 채 살아간다. 가족들 사이에서의 용서는 가해자 가족의 참회가 중요한 요인이 된다고 한다. 가해를 준 가족이 용서를 구하면, 피해자 가족이 용서를 판단하고 결정하는 것이 훨씬 쉬워지지만, 현실은 그렇지만도 못하다. 더구나 피해자 가족이 경제적사회적으로 약자에 속하고 가해자 가족이 경제적사회적 강자에 속한다면, 문제는 더 심각하다. 진정한 뉘우침 없이 돈으로 모든 걸 해결하는 가해자 가족의 방법은 피해자 가족을 심리적으로 더 우울하고 무기력하게 만든다. 이러한 피해자 가족의 무기력함과 우울은 경제적으로도 영향을 미쳐, 결국 가족 해체로까지 이어진다. 이처럼 피해자 가족의 심리상태는 아이를 보호 못했다는 강박증과 우울, 그리고 가해자 아이에 대한 적대감으로 나타나게 된다.

 

 

2. 학교와 사회가 학교폭력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검토

 

학교폭력은 갈수록 다양한 양상으로 충격을 주고 있으며 예측할 수 없는 상황으로 원인 또한 정확하게 밝히는 것은 어렵다.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다양한 원인들에 의해 복합적으로 발생한다. 학교폭력의 원인을 학교 환경적요인, 사회 환경적 요인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학교 환경적 요인

오늘날 우리나라 청소년은 대부분 학교에 다니고 있다. 그러므로 학교에서 보내는 시간이 가장 많아짐에 따라 학령기에 속한 청소년은 가정에서의 영향력이 저하되고 학교환경이 청소년에게 주는 영향력이 증대되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폭력에 대한 요인을 청소년 자신과 가정환경에서 찾을 수 있지만 오늘날 학교교육이 가지는 여러 가지 역기능적인 요소들도 청소년 폭력의 직접적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현대에 들어오면서 학교교육이 보편화되고 대중화됨에 따라 학교의 규모가 커지고 보다 조직화되며 또한 사회가 요구하는 수단적 기능을 담당하기 위하여 하교 조직은 점차 관료화되고 형식화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학교의 본질적 기능은 약화되고 문제점과 역기능을 야기했으며, 특히 현재 학교환경은 주입식 지식위주 교육, 시험성적에 의한 단편적 평가, 인간적 고려가 어려운 대형학습, 창의성과 탐구적인 교육이 아닌 획일화된 교육풍토, 그리고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청소년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그러므로 시험에 대한 중압감, 시험후의 결과에 대한 불안이나 시험횟수의 과다 등이 학생들이 스트레스를 증가시켜 정신병 및 자살을 유발시키고 있다. 공부가 전부인 교육과정으로 인해 성적이 떨어지는 학생이 느끼는 소외감이 증가되었으며 이의 보상을 위해 학교폭력으로 발전하는 것이다. 특히 규칙을 위반한 학생에 대해서는 학생에 대하여 교육자로서 심리 정서적 치료, 환경조사, 관찰지도 등 치료프로그램이 요구되나 학교의 명예, 다른 학생들에게 악영향을 미친다는 이유로 중징계 또는 퇴학처분을 내리는 경우가 많고, 중퇴당한 중고등학생은 예민한 시기에 심한 충격을 받고 그를 보상하기 위해 범죄를 범할 가능성이 커지게 된다. 또한 입시위주의 지나친 경쟁이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 증가와 정서적 교육환경의 부재로 공동체의식의 부재로 이어져 떨어져 괴롭힌 등 현상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2) 사회 환경적 요인

지역사회는 가정 및 학교와 함께 청소년의 중요한 생활의 장이다. 특히 요즘 지역사회의 환경이 특히 청소년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으로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사회전반의 유해환경으로 학생이 자주 다니는 곳에 술집, 풍기문란 업소, 유흥가 등의 퇴폐적인 성인문화가 학생들에게 충동적이 되어 정서적으로 안정되지 못하게 한다. 만화방, 비디오방, 키스방 등 향락산업의 발전은 청소년들에게 유혹과 허영심을 부추기고, 유흥비마련을 위해 동료학생들로부터 금품갈취나 폭력을 쓰기도하고 폭력 써클에 가담하기도 한다. 한편, 청소년 시기는 감수성이 예민하고 모방성이 강한 시기로 방송매체, 인터넷, 영화의 폭력적인 장면의 증가로 폭력의 모방과 학습이 간접적으로 경험되어 폭력장면의 주인공을 미화시키고 영웅화는 것은 폭력에 대한 우호적인 태도로 보여 지는 것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3. 학교폭력을 미연에 방지하고 학생들이 안심하고 학교생활을 할 수 있는 방법 및 프로그램

첫째, 개별학교단위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것이다. 지역사회와 학교 그리고 가정이 연계하여 학교 내에 지역사회 복지관 가족복지팀, 전문자원봉사자, 전문외부강사, 학교사회복지사를 상주 근무토록 하고,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사회사업실을 열린 공간으로 운영하면서 학교폭력예방교육, 개인상담, 교사, 학부모 상담, 집단상담, 메토링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이다.

 

둘째, 학교폭력을 막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이 학교폭력을 공개하고 실태파악이 이루어져야 한다. 학교폭력을 숨기는 것은 미연에 예방하고 해소 시킬 수 있는 상황을 더욱 심화시키고 악순환의 고리로 만들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학교 내의 모든 교사들이 연대하여 학교폭력을 예방하려는 적극적인 자세와 행정체계가 요구된다. 따라서 상담, 심리 법률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학교폭력 사전진단과 사후 문제 처리 지원을 위한 학교폭력예방 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각 학교 내의 학교폭력예방 및 해결에 도움을 주는 방안 검토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가족치료를 받는 것이다. 학교폭력 행동을 보이는 학생과 그 가족에게 가족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가족기능의 향상을 돕고 학교생활 재적응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가족 상담을 통해 가족 내 일관성 있는 가족 규칙을 확립하도록 돕는 가족 상담 프로그램, 가정방문을 통해 가족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것도 필요하다. 해결중심 가족치료는 내담자 문제보다는 문제해결능력이라는 긍정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추므로 내담자에게 부담을 줄이고 거부감을 줄일 수 있다는 측면에서 가족들에게 쉽게 접근 가능할 것이다.

 

넷째, 지역자원을 활용하는 방안으로 지역사회에의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노력으로는 현존 인적물적 자원들에 대한 네트워크와 협력적인 추진 및 네트워크 구성원에 대한 강력한 운영권한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새로운 네트워크 개발을 위한 청소년 예방교육에 대한 지역자원 참여 및 시스템 구축과 긴급 상황에 대한 지원체계 수립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

 

. 결론

이상과 같이 학교폭력으로 인한 피해자 가족, 가해자 가족 그리고 학교와 사회가 가족상담 치료를 해야 할 과제를 내적인 요인과 외적인 요인으로 살펴보았다. 청소년의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에 대한 진심어린 이해과 관심이 우선되어야 하겠고, 더불어 학교와 청소년 관련 시설과 교사, 학부모간에 광범위한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청소년 학교폭력예방에 앞장 서 나아가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박송지, “중학생대상 학교폭력예방교육이 학교폭력태도변화에 미치는 영향”, 광운대, 2010

- 장춘옥, “또래관계가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호남대대학원, 2010

- 고진희, “학교폭력 가해자와 피해자의 정신건강 비교연구”, 한남대, 2009

- 곽금연, “청소년 임파워먼트 프로그램의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인식에 관한 연구”, 한양대,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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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CCIBO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