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학(法學)/법학개론2010. 4. 15. 2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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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법의 존재형태


I.개관

­ 법의 존재형태란 법이 어떠한 형식으로 존재하는가의 문제: 법의 연원(淵源) 또는 법원(法源)의 문제

☞법의 존재형태는 법이 문장의 형식으로 나타나는가에 따라 성문법과 불문법으로 나누어지고, 불문법은 다시 어떠한 형식으로 형성되는가에 따라 관습법, 판례법, 조리 등으로 나누어진다.

 

 

II.성문법

1.성문법의 의의

­ 성문법이란 법이 문장의 형식으로 존재하는 것을 의미함

­ 국가기관이 법을 제정하여 문서화했다는 의미에서 제정법이라고도 함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북유럽 및 라틴아메리카 국가들과 같은 대륙법계 국가들이 성문법을 취함

 

2.성문법의 장단점

1)장점

­ 법의 존재와 의미를 명확하게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법적 안정성ㆍ확실성ㆍ신뢰의 보호 등에 유리함

­ 국가권력의 자의적 행사를 막기 위해 주장된 만큼 국민의 자유와 권리를 보호하는 기능을 수행함 → 죄형법정주의

 

2)단점

­ 문장으로 표현된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힘든 경우가 많다는 점 → 해석의 어려움

­ 변화하는 사회현상에 보조를 맞추기 어렵다는 점

 

3.성문법의 유형

1)헌법

­ 국민의 자유와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국가의 조직과 통치에 대한 근본적 사항을 정한 규범

 

2)법률

­ 국회에서 제정된 형식적의미의 법률

 

3)명령

­ 국회에서 의결되지 않고, 행정관청이 제정하는 법령

­ 제정주체는 다르지만, 국민의 자유와 권리를 제약할 수 있는 경우도 있음

 

4)자치법규

­ 지방자치단체가 제정하는 법령

☞① 규칙: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제정하는 것

② 조례: 지방자치단체의 의회에서 의결되어 제정된 것

 

5)조약

­ 국제법상 독립된 국가 사이에서 문서로 합의된 사항

­ 조약의 체결ㆍ효력 등에 대해서는 문제가 제기됨

 

 

III.관습법

 

1.관습법의 의의

­ 관습법(Gewohnheitsrecht)이란 일정한 사회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되어 규범으로 발전된 것 → 국가내의 일정한 입법기관에서 제정된 것이 아니라, 사회 내에 존속하던 특정한 관행이 법적 확신을 얻어 법으로 인정된 것

 

2.관습법의 효력

­ 관습법이 성립하려면 일정한 관습이 지속되어야 하고, 이러한 관습에 대해 법적 확신이 부여되어야 함

☞민법 제1조: “민사에 관하여 법률에 규정이 없으면 관습법에 의하고 관습법이 없으면 조리에 의한다.” → 관습법의 보충적 효력성

상법 제1조: “상사에 관하여 본법에 규정이 없으면 상관습법에 의하고 상관습법이 없으면 민법의 규정에 의한다.”

 

 

IV.판례법

 

1.판례법의 의의

­ 판례법이란 일정한 법률문제에 대한 동일한 취지의 판결이 반복되어 규범으로 된 경우

­ 관습법과 유사하나, 법원의 판결을 통해 법으로 확정된다는 점에서 구별됨

 

2.판례법의 인정여부

1)문제제기

­ 영국과 미국에서는 상급법원이 어떤 법률문제에 대하여 판결을 내리면, 그 후 이와 동일한 법률문제에 대해서는 다른 법원이 앞선 판결과 다르게 판결할 수 없는 것이 원칙 → 같은 법률문제에 대해 동일한 판례가 반복되어 판례법이 형성됨

­ 그러나 대륙법계의 국가들에서는 성문법의 해석과 적용에 있어 법원은 다른 법원으로부터 구속을 받지 않는 것이 원칙임 → 판례법의 존재를 인정할 것인가의 문제가 제기됨

 

2)판단

­ 일반적으로 법원은 법적 안정성을 위해 중대한 이유와 확실한 근거가 없는 한 종전의 판례내용을 변경하지 않음 → 하급법원에서 다른 판결을 한 경우에도 상급법원에서 파기될 우려가 있음

 

 

V.조리

 

­ 조리(Nature of things, Natur der Sache)란 사회생활의 원리ㆍ사물의 이치로서 법적 규범의식으로 승인된 것: 정의형평ㆍ신의성실ㆍ공서양속ㆍ사회통념 등등의 말로 대표됨

­ 법관은 원칙적으로 법률을 기준으로 재판을 해야 하지만, 법률에 흠결이 있는 경우 조리에 의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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