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行政學)2010. 11. 3. 08:10
반응형

 

계급제와 직위분류제

 

Ⅰ. 계급제

계급에 따라 공직과 사람을 분류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즉, 조직구성원들을 자격과 능력에 따라 계급을 부여한 다음 각 계급에 상응한 직무들을 담당하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먼저 계급이 부여된 후 담당업무가 정해지는 데 계급에 따라 담당할 수 있는 직무가 결정된다.

자격과 능력은 주로 학력, 경력 등으로 평가된다. 영국의 예를 들어보면, 대졸은 행정계급, 전문대는 집행계급, 고졸은 서기계급, 중졸은 필기보조 등으로 학력에 따라 계급이 달라진다. 영국외에 독일, 프랑스, 일본, 한국 등에서 쓰인다.

 

Ⅱ. 직위분류제

직무의 종류와 수행의 난이도에 따라 공직을 분류하고 사람을 배치하여 관리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즉, 특성이 유사한 직무들을 수평적 그룹으로 묶고, 각 그룹내 직무들을 곤란성이나 책임성에 따라 수직적으로 분류한 후 각 직무의 종류, 특성과 난이도 및 책임도에 따라 그에 적합한 자격과 능력을 가진 사람으로 하여금 담당토록 하는 시스템이다.

자격과 능력은 보유한 전문지식과 기술로 평가되며 미국, 캐나다, 필리핀 등에서 주로 채택한다.

 

Ⅲ. 계급제와 직위분류제간 특징비교

공직의 분류 단위는 계급제는 계급이고 직위 분류제는 직위이다. 또한 인재를 충원할 때 폐쇄형(내부)을 택하는 것과 개방형(내,외부)을 택하는 것이 다르고 계급제에서는 일반행정능력을 요구하지만 직위분류제에서는 전문능력을 강조한다. 인사이동에 있어서는 계급제에서는 광범위하게 일어나지만 공직이 많기 때문에 신축적이다. 그에 반해 직위분류제의 인사이동은 제한적이고 경직되어 있다. 동일보수를 동일계급에 따라 주는 가와 동일직무에 따라 주는가가 다르며 조직원의 몰입대상은 조직과 직무로 다르다.

반응형
Posted by CCIBO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