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行政學)2010. 11. 3. 08:24
반응형

 

동기부여 이론

 

Ⅰ. 들어가며

동기란 자기 자신을 움직이게 하는 자극 정도로 정의할 수 있는데, 동기를 부여하는 것은 조직목표를 향해 열심히 일하도록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것으로 전문적 능력과 함께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한 중요한 작업이다.

 

Ⅱ.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

1. Maslow의 욕구단계론

조직 내 인간에게는 5가지 단계의 욕구가 있는데, 낮은 단계 욕구부터 순차적으로 충족시킴으로써 동기를 부여한다는 이론이다. 일단 낮은 단계의 욕구가 어느 정도 충족되면 그 욕구는 더 이상 동기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는다.

(1) 생리적 욕구

의식주, 건강 등에 관한 가장 중요하고 긴급한 욕구로 적정한 보수로 충족시킬 수 있다. 매슬로우의 욕구단계론에서는 최하급의 욕구에 속한다.

(2) 안전 욕구

부서교체나 근무장소에서의 위험 등 위협으로부터의 해방을 의미하는 것으로 안전관리, 신분보장, 연금, 보험 등으로 해결할 수 있다.

(3) 사회적 욕구

인간은 좋은 인간관계, 상하 동료 간 친근감, 소속감 등을 얻기를 원한다. 이것이 충족되지 않았을 시에는 상담, 고충처리 등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4) 존경 욕구

가치있는 존재로 인정받고 싶어한다. 성과급 제도나 제안제도, 상훈제도 등으로 해결한다.

(5) 자아실현 욕구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로 발휘하고 스스로 성취하길 원한다. 교육훈련, 승진 등으로 해결한다.

 



2. Herzberg의 동기-위생 이론

매슬로우처럼 욕구를 동기유발의 매체로 생각하는 것으로 조직구성원은 두 가지 범주의 욕구를 갖고 있다.

(1) 위생요인

하위적인 차원으로 직무 불만 요인의 욕구이다. 이는 충족되도 직무의욕이 향상 되지는 않으나 충족되지 않으면 의욕이 저하된다.

예를 들면, 조직의 정책이나 감독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대인관계, 금전, 안전 작업조건 등에서 불만을 느끼는 근무 의욕이 저하된다.

(2) 동기요인

상위적 차원으로 직무성취요인이다. 이는 충족되면 직무의욕이 향상되는 결과를 불러 일으킨다.

예를 들면, 성취감을 느끼거나 자신의 책임성이 증가되고, 업적에 대한 인정을 받으면 직무의욕이 향상된다. 그리고 전문직업인으로의 성장기회를 갖거나 도전해 볼 가치있는 업무를 수행할 때도 의욕이 향상된다.

 

3. Vroom의 기대이론

동기부여는 1) 일정한 노력으로 일정한 성과를 낼 수 있으리라는 기대 2) 일정한 성과를 내면 그에 따른 보상이 있을 것이라는 기대 3) 보상에 부여하는 가치라는 세 가지 요인에 의해 좌우된다. 이 세가지 요인이 잘 맞아 떨어지면 조직 구성원은 열심히 일하게 된다.

반응형
Posted by CCIBO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