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行政學)2010. 11. 3. 08:48
반응형

 [경제학] 열등재와 정상재의 가격효과와 소득효과 및 대체효과


Q 정상재의 가격효과와 소득효과 및 대체효과 그래프와 설명

- 정상재: 소득이 증가할 때 수요량이 증가하는 재화

- 열등재: 소득이 증가할 때 소비가 감소하는 재화

- 소득효과: 상대가격은 일정하게 유지한 채 오직 소비자 만족수준의 변화에 따라 초래된 소비자 선택의 변화

- 대체효과: 소비자 만족수준을 일정하게 유지한 채 오직 상대가격의 변화에 따라 초래된 소비자 선택의 변화

- 가격효과: 소득과 Y재의 가격이 일정할 때 X재의 가격이 변하면 X재의 수요가 변화는 효과 <가격효과=소득효과+대체효과>

 

ex) 가격변화에 따른 소비량의 변화는 소득효과와 대체효과로 나눌 수 있다. 이 두 가지 효과를 보기위해 소비자가 콜라 가격의 하락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살펴보자.(상품은 콜라와 피자)

 

·'와, 잘 됐다! 콜라 가격이 하락했으니 내 소득의 구매력이 더 커졌다. 나는 이제 더 부자가 된 셈이구나. 더 부자가 되었으니 콜라도 피자도 더 많이 사 먹어야겠다.'(이것이 소득효과)

·‘콜라가격이 하락했으니 내가 피자 1판을 포기할 때마다 더 많은 콜라를 살 수 있구나. 상대적으로 피자가 더 비싸진 셈이니 피자는 덜 사먹고 콜라를 더 사먹어야겠다.’(이것이 대체효과)

두 재화가 정상재라면 소비자는 높아진 구매력으로 두 재화의 소비를 모두 늘리고자 할 것이다. 소득효과로 인해 소비자는 콜라와 피자 소비를 모두 늘린다. 동시에 콜라가 피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싸졌다. 이러한 대체효과로 인해 소비자는 상대적으로 더 싸진 콜라를 더 많이 소비하고, 상대적으로 비싸진 피자를 덜 소비한다.

이 두 가지 효과의 최종적 결과를 생각해 본다면, 소비자의 콜라소비는 확실히 증가한다. 왜냐하면 소득효과와 대체효과가 모두 콜라의 소비를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소비자가 피자소비를 늘릴지 줄일지는 알 수 없다. 왜냐하면 소득효과와 대체효과가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이상의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콜라 가격이 하락할 때 소득효과와 대체효과

재화

소득효과

대체효과

총효과

콜라

소비자는 더 부자가 되었다.

따라서 콜라를 더 많이 소비한다

콜라가 상대적으로 싸졌다.

따라서 콜라를 더 많이 소비한다.

소득효과와 대체효과가 같은 방향으로 움직인다. 따라서 콜라의 소비는 증가한다.

피자

소비자는 더 부자가 되었다.

따라서 피자를 더 많이 소비한다.

피자가 상대적으로 비싸졌다.

따라서 피자를 덜 소비한다.

소득효과와 대체효과가 반대 방향으로 움직인다. 따라서 피자소비가 어떻게 변할지 알 수 없다.

 

 

*가격변화가 소비자의 선택에 미치는 영향

소득효과와 대체효과는 무차별곡선을 이용하여 해석할 수도 있다. 소득효과는 더 높은 무차별곡선으로 이동함에 따라 발생하는 소비 변화다. 대체효과는 같은 무차별곡선상에서 한계대체율이 다른 점으로 움직임에 따라 발생하는 소비 변화다.

 

 

*가격변화의 효과는 소득효과와 대체효과로 나눌 수 있다. 대체효과(같은 무차별곡선상에서 한계대체율의 변화)는 소비자가 I-1곡선을 따라 점 A에서 점 B로 이동하는 효과다. 소득효과(더 높은 무차별곡선으로의 이동)는 무차별곡선 I-1이 I-2로 이동하여 소비자가 점 B에서 점 C로 이동하는 효과다*

반응형
Posted by CCIBOMB